40대여성갱년기증상

40대 여성 갱년기 증상에는 어떤게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증상 : 만성피로, 관절통, 가슴두근거림, 발한 및 집중력 저하, 비뇨생식기계질환등이 있을수 있습니다.

 

갱년기란?

갱년기란 폐경을 기준으로 10년전후의 기간을 가리키는 말이며, 대부분의 여성들은 45~55세정도에 폐경을 맞게 됩니다.

(폐경은 나이가 들면서 난소의 기능이 저하되여 여성호르몬의 분비가 체내 필요량에 미치지 못해 여러가지 신체변화가 일어나는것을 말합니다.

 

갱년기를 극복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1. 당연한 이야기일수 있지만 음주나 흡연은 멀리해야 합니다.

2. 균형 잡힌 식사를 해야합니다.(특시 칼슘을 많이 섭취하면 좋습니다.)

3. 규칙적인 운동을 해야합니다.(꾸준히 하는게 중요합니다.)

4. 정기적인 건강진단을 해야합니다.(질병유무를 수시로 체크합니다.)

5. 갱년기 증상이 심하다면 호르몬 요법 등 치료에 관해 적극적인 노력을 해야합니다.

 

폐경의 원인

여성은 사춘기를 맞으면 난소에서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이 분비되는데요,

이때 에스트로겐은 유방의 성장 및 자궁을 형성하는 등의 대표적 여성호르몬이고

프로게스테론은 수정된 난자를 자궁에 착상시키고 보호하는 호르몬입니다.

임신이 되었을땐 임신기간동안 프로게스테론이 분비되어 태아를 보호하지만, 임신이 아닌 경우에는 이 호르몬이 분비되지 않아 월경을 하게됩니다.

폐경은 한마디로 에스트로겐 분비의 감소때문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폐경에 이르면 양쪽 난소의 난자수가 감소하고 난소기능이 저하되며, 에스트로겐 분비도 크게 감소합니다.

 

여성호르몬 감소대안

식이요법

비타민과 무기질의 함량이 많은 과일, 채소와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한 음식을 많이 섭취합니다.

추천음식 : 콩류 식품, 해바라기씨, 녹황색 채소, 비타민E가 많은 식물성기름, 땅콩, 시금치 등

또한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 칼슘과 비타민D는 뼈의 건강에 매우 중요한 영양소이며, 포화지방,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운동요법

운동은 폐경기 후에 발생되는 골다공증과 심장질환에 대한 예방을 위해 꼭 하는 것이 좋습니다.

육체적인 운동은 뼈의 발육을 향상시켜주기 때문에 좋으며, 특히 야외에서 운동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야외에서 운동을 하게되면 햇볕에 의한 비타민 D가 생성되어 뼈를 더욱 건강하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